본문 바로가기

저속노화식단, 밥 만들기, 레시피, 만드는 법

휩소 발행일 : 2024-05-08
반응형

잘 먹어야 된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지만 사실 지키기가 쉬운 일은 아닙니다. 웰빙이라는 말이 어느덧 구시대적 용어로 유행이 지난 것 같은데 유행은 돌고 도는 것이라 최근에는 저속노화식단이라는 용어가 유행하고 있어서 아래에서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사실 저속노화밥, 식단은 새롭게 생긴 단어가 아닙니다. 인스턴트나 설탕, 밀가루를 적게 섭취해야 한다는 것을 다시 한번  새로운 용어로 정리한 것 같은데 잘 먹어서 노화를 늦추자는 말과 동일하다고 여기시면 되겠습니다.

 

건강한 식습관 중요한 이유

 

1. 저속노화식단, 밥의 의미

국내에서는 있었던 의미인데 외국에서는 고혈압 환자를 위해 식단 조절을 합한 것으로 녹색 채소, 견과류, 통곡물 등을 골고루 섭취하는 식단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외에 검정콩, 병아리콩, 렌틸콩, 귀리, 현미, 등을 특정 비율로 섞어 먹는 것으로, 섭취 시 일일 단백질 및 섬유질 권장 섭취량을 충족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겠습니다.

 

반응형

 

2. 효능

저속노화밥은 혈당이 단기간에 크게 올리지 않아 당뇨병 환자뿐만 아니라 노화와 인지 기능의 저하를 예방하고 인슐린 저항성을 낮추고 생물학적 노화를 늦추는 효과가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꾸준히 유사한 식단을 유지한 사람들은 노화 속도가 느리고 여러 문제로 발생하는 사망 위험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것은 우리가 보통 먹고 있는 흰쌀밥(백미) 보다 건강에 더 좋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흰쌀이 나쁘다는 것은 아니나 흰쌀밥만 먹는 것이 문제가 될 수 도 있다는 뜻으로 보입니다.)

 

반응형

 

3. 주의사항

1) 고온으로 조리한다고 영양소가 많이 파괴되지 않는데 혹시나 불안하시다면 약불로 조리하시길 권해드립니다.

2) 무조건적으로 흰쌀밥을 먹지 않는다기 보다 본인이 원하는 잡곡 등을 선호에 맞게 조금이라도 섞어서 먹는 것이 중요하며 이외에도 간편식보다는 식물성 단백질과 식이섬유가 풍부한 재료를 선택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3) 혹시나 거친 식감 등으로 소화불량이 생길 수도 있으니 주의하시고 새로운 곡물보다는 평소에 섭취해서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던 것으로 섭취하면 되겠습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소화가 잘 안 되는 잡곡이 1종류가 있어서 제외하고 먹습니다.)

4) 특별히 문제가 되지는 않겠으나 혹시나 개인의 건강 상황 및 환경, 질병에 따라 섭취하면 안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의사 선생님께 문의하는 것이 가장 안전하겠습니다.

 

보통 장수하는 국내, 해외의 어르신들을 보면 확실히 식단에서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꾸준하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계획을 세워보시고 잘 섭취하시어 건강한 생활 이어가시길 진심으로 기원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