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갱년기 피부, 건조증, 얇아지는 것, 트러블, 가려움증 해결방법 (영양제 포함)

휩소 발행일 : 2023-04-11
반응형

갱년기 동안 호르몬 변화는 피부를 포함한 다양한 측면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에스트로겐 수치가 떨어지면 건조, 얇아짐, 주름 증가 등 다양한 피부 변화가 나타날 수 있는데 이러한 변화는 여성에게 고통스러울 수 있지만 관리할 수 있는 방법도 있습니다.

 

1. 갱년기 피부 변화의 원인

신체의 에스트로겐 수치가 급격히 감소하여 다양한 방식으로 피부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일련의 생리적 변화를 경험하게 됩니다. 에스트로겐은 피부 건강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피부의 힘과 탄력을 담당하는 콜라겐과 엘라스틴의 생성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에스트로겐은 피부 혈관의 성장을 촉진하여 피부가 충분한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받을 수 있도록 하는데 에스트로겐 수치가 감소하면 이러한 기능이 손상되어 다음과 같은 피부 변화가 발생합니다.

 

반응형

 

1) 건조함

에스트로겐은 천연 오일의 생성을 촉진하여 피부의 수분 함량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수치가 떨어지면 피부의 유분 생성 능력이 저하되어 건조함과 가려움증을 유발하여 특히 얼굴, 팔, 다리에 각질과 팽팽함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2) 얇아짐

콜라겐과 엘라스틴은 피부에 구조와 지지력을 제공하는 필수 피부 단백질인데 에스트로겐 수치가 감소하면 피부의 콜라겐과 엘라스틴 섬유가 얇아지고 약해져 처짐과 주름이 생깁니다. 또한 피부는 손상에 더 취약해져 멍이 들거나 찢어지기 쉽습니다.

3) 주름 증가

피부의 자연적인 회복 메커니즘을 강화하여 피부를 매끄럽고 유연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에스트로겐 수치가 감소하면 피부의 회복 메커니즘이 손상되어 주름, 잔주름 및 주름이 증가하여 입, 눈, 목 주위의 피부 처짐이 갑자기 증가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2. 피부 변화 관리하기

1) 규칙적인 보습

건조함을 방지하려면 좋은 품질의 보습제를 통해 피부에 수분을 공급하시길 바랍니다. 피부의 수분을 끌어당기고 유지하는 것으로 알려진 히알루론산이나 글리세린이 함유된 제품을 선택하면 무난할 듯합니다.

2) 순한 클렌저 사용

피부 건조를 방지하려면 강한 화학 물질이나 향이 들어 있지 않은 순한 클렌저를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피부 타입에 맞는 pH 밸런스 제품을 선택하면 되겠습니다.

3) 자외선 차단제 바르기

자외선 등은 특히 얇아진 피부에 해로울 수 있으며, 일광 화상과 주름 증가로 이어질 수 있으니 흐린 날에도 노출된 피부에는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4) 균형 잡힌 식단 섭취하기

항산화제, 비타민, 미네랄이 풍부한 균형 잡힌 식단을 섭취하면 피부 건강을 증진할 수 있습니다. 과일, 채소, 통곡물, 저지방 단백질을 식단에 포함하고 여기에 덧붙여 콜라겐과 종합비타민 영양제를 먹어도 도움이 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5) 규칙적인 운동

신체 활동은 피부로 가는 혈류를 개선하여 피부에 필수 영양소와 산소를 공급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으니 걷기나 자전거 타기, 줄넘기와 같은 유산소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면 되겠습니다.

6) 피부과 전문의와 상담

제일 중요할 수 있는 피부과 전문의에게 진찰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먹는 것, 운동, 피부 관리를 통해 이러한 변화를 관리하고 건강하고 빛나는 피부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다소 번거로울 수 있겠지만 관리를 하면 확실히 개선될 수 있다고 판단되니 꾸준히 노력하시어 건강한 피부 가꾸시길 바랍니다.

 

갱년기 안면홍조 치료 방법 및 다양한 접근의 치료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