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바일 스마트폰으로 주식 하는 방법과 증권사 HTS 프로그램 MTS 앱추천

휩소 발행일 : 2022-10-02
반응형

연세가 많으신 지인분 중에 거래수수료가 부담돼서 스마트폰으로는 주식을 어떻게 하느냐고 질문을 하셔서 설명드린 적이 있는데 어렵지 않으니 혹시나 궁금하신 분은 제가 알려드리는 내용을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다만 증권사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을 수는 있습니다.

 

# 증권사 창구에서 직접 주문, 전화로 주식을 거래하면 수수료가 상당히 비쌉니다.

요즘에는 인터넷이 발달해서 가정에서 컴퓨터나 스마트폰으로 쉽게 주식을 할 수 있지만 예전에는 증권회사 직접 가거나 전화를 통해서 주문을 넣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영화 작전의 한 장면에서 아주머니, 아저씨들이 증권사 객장에서 전광판을 보고 실망하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 요즘에는 많이 사라진 모습입니다. 증권회사에서 직접 주식 거래하거나 전화를 통해 직원에게 주식을 매수, 매도하는 것 자체가 나쁜 건 아니지만 치명적인 단점으로 주식수수료가 온라인보다 비쌉니다. 증권사마다 차이가 있지만 예를 들어 온라인(컴퓨터, 스마트폰)이면 0.1~0.2%이면 오프라인(증권사, 전화주문)은 0.4~0.5% 정도 되고 여기에 세금까지 더해지면 비용이 상당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 모바일, 스마트폰으로 주식하는 방법 (증권계좌 개설)

검색창에 주식수수료 무료를 검색하면 관련 증권사들 목록이 많이 나옵니다. 이왕이면 무료수수료 증권사를 결정하고 화면의 안내에 따라 프로그램(앱)을 설치하면 됩니다. 사전에 필요한 준비물은 신분증과 입출금 할 계좌인데 신분증을 스마트폰으로 촬영하는 작업을 실행하고 본인 확인을 한 후 증권사에서 다시 계좌 인증한다고 본인계좌에 돈을 1원 입금해주고 거기에 따른 숫자를 요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증권사에서 본인계좌로 1원 입금(증권사 007)을 해주면 스마트폰 인증 화면에 007을 누르는 방식입니다. 문자로 입출금 내역이 수신되면 제일 편한데 안될 경우는 상당히 번거로울 수 있으니 은행에 문자 서비스를 미리 신청하거나 그것도 힘이 들면 은행 ATM 앞에서 대기하고 있다가 통장정리를 하던지 입출금 내역을 수작업으로 확인해서 스마트폰에 인증번호를 입력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그렇게 신분증과 계좌 확인을 하면 거의 다 끝났으니 이후에는 증권사 안내에 따라 내용을 입력하거나 선택하면 됩니다.

 

# 주식 앱 (MTS, HTS) 추천

이건 솔직히 특정 증권사를 추천드리기가 애매합니다. 왜냐하면 처음에 사용하면 어떤 증권사라도 낯설 수 있으니 이것저것 화면을 눌러보시길 추천합니다. 계좌에 돈이 없으면 아무런 동작이 되지 않고 혹 계좌에 돈이 있더라도 매수, 매도 버튼만 주의하면 되니 너무 겁먹지 마시고 익숙해질 때까지 눌러보시길 바랍니다. 특히 차트화면은 잘못 건드리면 어떡하지?라는 생각이 드실 수도 있는데 언제든지 초기화해서 처음으로 돌릴 수 있으니 걱정 안 하셔도 됩니다. 우선은 자기가 선택한 증권사가 최고라고 생각하고 천천히 메뉴를 확인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그러고 나서 종목을 사고(매수), 팔고(매도)는 본인의 결정에 달려있습니다.

 

이렇게 계좌를 개설하고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되는데 증권사에서 쉽게 안내를 해주니 천천히 따라 하면 어느새 무료 증권계좌가 개설되고 수수료를 많이 아낄 수 있습니다. 다만 수수료는 무료로 아낄 수 있지만 주식을 거래할 때 발생하는 세금은 어쩔 수 없이 발생하므로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스마트폰 프로그램에 익숙해지면 이제 본인의 능력에 따라 수익과 손실이 발생할 텐데 종목 연구와 시기를 잘 조절하시어 성공 투자하시길 기원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