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분재, 실내 식물 및 나무, 만드는, 키우는 법

휩소 발행일 : 2023-05-12
반응형

분재는 작은 나무와 관목 등을 자연 그대로 미니어처 버전으로 옮겨서 가지치기를 하는 등의 관리를 통해 독특한 형태의 정원 가꾸기라고 볼 수 있는데 아래 글을 통해 전반적인 지식과 실제 작은 정원을 만들 수 있는 정보를 얻어가시길 바랍니다.

 

1. 분재란?

분재는 화분이나 용기에 작은 나무와 관목을 키우고 모양을 만들어 가는 형태의 원예라고 볼 수 있는데 이런 취미, 활동은 식물에 미적 매력을 부여하기 위해 오래전부터 시작되었습니다.

 

나무는 다양한 크기의 화분에서 재배되는데 가지치기를 하고 원하는 모양으로 기른다고 볼 수 있으나 최종목표는 야생에서 자라는 것처럼 보이는 나무나 관목을 만드는 것입니다.

 

(참고글)

50대 및 60대 취미생활 추천, 분재나무 종류 키우기

 

2. 식물 및 나무 선택하기

첫 번째 단계는 원하는 나무를 선택하는 것인데 다양한 종류가 있으며 기후와 환경에 적합한 나무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며 선택한 후에는 만들고자 하는 나무나 관목의 크기와 모양도 고려해야 합니다. 일부 식물은 특정 모양에 더 적합하므로 시작하기 전에 각 종에 대해 조사하는 것이 중요한데 다른 사람들은 어떻게 하고 있는지 체크해 보시길 바랍니다.

 

(분재 참고 이미지)

https://search.daum.net/search?w=img&nil_search=btn&DA=NTB&enc=utf8&q=%EB%B6%84%EC%9E%AC 

 

3. 도구 및 용품

식물을 선택했다면 분재 원예에 필요한 도구와 용품을 구입해야 하는데 전정가위, 트레이닝 와이어, 분재 토양 및 다양한 용기가 포함됩니다. 원하는 모양을 얻기 위해 식물을 가지치기하고 모양을 만드는 데 필요한 올바른 지식과 기술을 갖추는 것도 중요하며 기초적인 도구는 각 가정에 가지고 있는 것을 활용해도 되겠습니다.

 

반응형

 

4. 가지치기

전정(가지 솎아주기)과 훈련은 분재 원예에서 기초적이고 필수적인 기술인데 가지치기는 식물을 건강한 상태로 유지하고 죽은 가지나 건강하지 않은 가지를 제거하는 데 사용됩니다. 훈련은 나무나 관목을 원하는 모양으로 만들고 형성하는 데 사용되는데 이때는 나무의 가지를 감싸는 철사 와이어를 사용하면 되겠습니다.

 

5. 관리

분재 나무나 관목을 만든 후에는 올바른 관리와 유지 보수를 하는 것이 중요한데 적절한 양의 햇빛과 물을 공급하고 정기적으로 비료와 가지치기를 하는 것이 포함되는데 해충과 질병으로부터 보호하는 것도 중요하니 화학 물질보다는 천연재료를 활용하여 관리한다면 건강에도 큰 문제가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오랜 기간 동안 이어져 온 보람 있는 활동이니 처음에는 간단하고 쉬운 작업부터 시작해서 조금씩 난이도를 올려가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간단한 지식과 용품만 있으면 누구나 멋진 정원을 만들 수 있으니 위 내용을 참고하시어 아름다운 미니 정원을 만들어보시길 바라며 성공하시길 기원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