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공부 분석하는 방법 그리고 도서 책 추천

휩소 발행일 : 2022-09-28
반응형

코스피가 하락하는 가운데 모두 의기소침해있겠지만 이번 기회에 기초부터 다시 공부한다는 생각으로 차근차근 책을 읽고 있습니다. 주식을 배우는 입장에서 어떻게 공부하면 되는지 간단한 예와 도움 되는 책을 알려드리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주식을 공부하는 데 있어서 크게 3가지 차원에서 접근하면 어느 정도 기본은 하지 않을까 합니다. 대략적으로만 나누어놓았을 뿐 자세한 내용은 스스로 더 공부하고 조금씩 더 채워간다는 마인드로 접근하면 될 것 같습니다. 제가 주식을 처음 접했을 때는 차트만 보고 연구를 했었는데 시간이 흘러서 되돌아보니 반쪽짜리 공부만 했구나라는 생각이 드는데 여러 관점에서 폭넓게 공부를 하다 보면 보다 발전된 투자 성과로 이어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 기술적 분석

일명 차트분석이라고도 하는데 과거 주가의 모습을 통해 앞으로 어떻게 흘러가겠다 예상하는 분석기법입니다. 배우기 쉽고 수익 확률도 괜찮아서 많이 사용되긴 하나 귀에 걸면 귀걸이 코에 걸면 코걸이 형태가 많아서 무조건 이럴 때는 이렇게 흘러간다라고 단정 지었다가 손실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수익 나는 비법이라고 보물처럼 여겨지는 경우도 있지만 절대적이지 않은 어쩌면 반쪽짜리 비법서 같다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그래도 무시할 수 없는 분석기법이기 때문에 충분히 공부할만한 가치는 있습니다.

반응형

 

# 기본적 분석

기업의 현재 매출액, 영업이익률, 자산가치 등을 파악하여 기업가치 대비 주가가 저평가되었을 때 진입해서 제대로 평가를 받거나 성장성이 높아질 때 매도하는 기법으로 가치투자를 하는 분들이 많이 사용하는 기법이라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기다리면 언젠가는 재평가받는다라는 마인드로 투자하면 되는데 훌륭한 방법이긴 하지만 주가가 재평가될 때까지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다는 단점과 기업의 자세한 내부 상황까지는 잘 모를 수 있기 때문에 리스크도 어느 정도 있습니다.

 

# 수급분석

외국인 투자자와 기관투자자가가 꾸준히 매수하는 종목에 관심을 가지고 투자하는 방법이라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자본이 풍부한 거대 투자자들이 특정 주식에 진입하는 데는 무슨 이유가 있다고 볼 수 있는데 개인투자자 입장에서 먼저 정보를 얻기는 힘드니 이를 토대로 '뭔가 있구나' 하고 세력을 따라서 진입하는 투자라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다만 외국인, 기관투자자들 역시 손실 발생하는 경우도 있으니 100% 신뢰는 금물입니다.

 

이 세 가지 방법 외에도 다양한 매매방법이 있겠지만 이 정도만 숙지해도 어떤 종목에 무슨 정보가 있고, 호재가 있으니 진입해야 된다는 메시지에 현혹되지 않을 것이라 판단합니다. 이제 도서를 추천하려고 하는데 개인적인 생각이다 보니 다수의 의견과 다를 수 있으며 구입하기 전 도서관에 방문하셔서 대여하거나 그냥 한번 읽어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 같습니다.

 

먼저, 정말 주식을 아무것도 모르는 분들이라면 '주식투자 무작정 따라 하기' 도서가 입문용으로 괜찮을 것 같고, 주식투자 경험이 어느 정도 있는 분들께는 박문환 님의 샤프슈터의 분석 1-예술적 분석을 추천합니다. 저는 시장을 이기는 90%의 책이 있으나 이 책은 절판되었으며 예술적 분석 책과 동일한 내용이 많기 때문에 두권중 아무 책이나 도서관에서 대여하여 한번 읽어보시고 내용이 마음에 들면 구입해서 소장해보시길 바랍니다. 참고로 저는 두권 구입해서 모두 가지고 있습니다. 물론  위 책을 읽는다고 실전거래에서 반드시 성공한다는 보장은 없지만 기본부터 심화 내용까지 차근차근 배워가면서 내공을 쌓으면 충분히 도움이 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라며 성공 투자하시길 기원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