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코덱스 레버리지, KODEX 200 선물 인버스 2X (곱버스) 거래 팁 및 매매할 때 주의해야 할 사항

휩소 발행일 : 2022-09-15
반응형

개별 종목에 비해 코스피 지수 관련 ETF는 기업의 재무제표 분석이나 산업의 시황 같은 건 크게 개의치 않고 주식의 상승과 하락에 관심을 두면 되기 때문에 고려해야 할 사항이 줄어들어 개인적으로 괜찮은 투자처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더군다나 주식과 비슷해 보이지만 실시간 거래할 수 있는 펀드이기 때문에 무료 수수료 계좌 혜택을 받으면 거래 세금과 수수료도 많이 아낄 수 있어서 어쩌면 축복받은 곳이 아닐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국내에 상장된 지수 관련 ETF 종목 개인적으로 선호하는 종목은 KODEX 레버리지 (122630), KODEX 200선물인버스2x (252670)입니다. 일명 레버리지와 곱버스 라는 종목인데 쉽게 설명드리면 코스피 200이 1%가 오르면 레버리지는 약 2%가 오르고 코스피가 1% 하락하면 곱버스는 약 2% 가까이 상승하는 종목이라고 보면 됩니다. 약간의 차이는 있을 수 있으나 대략적으로 코스피 지수와 비슷하게 오르거나 내린다고 보면 되는데 생각보다 변동성이 크기 때문에 차분하게 매매하실 분들은 KODEX 200 (069500) 종목이나 KODEX 인버스 (114800) 종목을 매매하시면 됩니다. (이 종목은 코스피 200이 1% 오르면 코덱스 200은 약 1% 오르고 인버스는 약 1% 하락하는 변동성이 그나마 작은 종목입니다.)

https://gnlqth.tistory.com/entry/국내주식초보를-위한-한국주식-추천종목-및-투자하는-방법

 

국내주식초보를 위한 한국주식 추천종목 및 투자하는 방법

주식을 처음 접하는 분들은 먼저 어떤 종목을 거래해야 할지 궁금해하는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실제로 조언을 구했던 지인들과 대화를 나누어보면 대부분 어디서 들어본 특정 테마 종목이나 특

gnlqth.tistory.com

 

# 레버리지와 인버스 조합을 통해 좋은 수익을 낼 수도 있는 매매 팁

코스피 지수를 추종하기 때문에 방향을 잘 잡는다면 꾸준한 수익을 거둘 수도 있습니다. 다만 방향을 잘 못 잡을 경우 계좌에 치명타가 올 수 있기 때문에 더욱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100% 확실한 방법은 아니나 대략적인 방법으로 코스피 주가의 방향을 알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 바로 사용하시는 증권사 HTS의 '선물옵션 포지션 분석' 등을 통해 외국인, 기관 투자자의 손익 분석을 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증권사마다 데이터가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무작정 믿고 매매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지만 분명 무시할 수 없는 데이터입니다. 제가 현재 참고하는 데이터는 대신, 키움, 삼성증권 HTS이고 화면번호는 9841, 0791, 1237이니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 매매할 때 주의해야 할 사항 2가지

첫 번째, 아무리 정확한 데이터라 할지라도 실제 주식시장은 악재나 호재 발생으로 인해 주가가 반대로 흘러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를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한 방향으로만 투자를 하면 안 되는 것입니다. 즉, 헷지를 하자는 것인데 예를 들면 외국인, 기관투자자 데이터가 상승을 가리키더라도 반대의 경우가 나올 수 있으니 레버리지의 1/2이나 1/3 물량 정도는 반대 충격에 대비해 같이 매수하자는 의견입니다. 비록 주가가 상승할 경우 헷지 해버린 곳에서 손실이 발생하면 전체 수익이 줄어들 수는 있지만 반대의 경우 주가가 하락했을 때 헷지 한 곳에서 약간의 상승이 발생하기 때문에 심리적으로 안정감을 취할 수 있게 됩니다. 이는 주식시장에서 오래 살아남기 위한 방법이니 곰곰이 생각해보시고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두 번째, 해당 종목 주식 토론게시판에는 가지 말자는 의견을 전합니다. 그곳에서 토론하는 내용을 살펴보면 생산적인 내용보다는 거의 대다수가 내가 맞다. 너는 틀렸다. 오른다. 안 오른다의 소모적인 논쟁이 많이 벌어지고 있으며 코스피가 상승하거나 급락하는 경우에는 하루 사이에 레버리지 게시판에서 안 좋은 소리, 하루는 인버스 게시판에서 안 좋은 소리가 기준 없이 시끄럽게 들리곤 합니다. 아무리 자신에게 확고한 투자관을 가지고 있더라고 여기저기서 들려오는 소리를 듣고 있으면 솔직히 마음이 흔들리곤 합니다. 저 역시 그랬으며 진입한 상승, 하락 포지션을 손해가 발생했을 때 정리하고 싶은 마음이 커지기 때문에 투자자 본인만의 전략으로 매매하면 수익이 발생하는데도 불구하고 안 좋은 소리를 듣고 나면 심리적으로 많이 흔들릴 수 있으니 게시판 글을 읽기보다는 차라리 차트를 보는 기술적 분석과 외국인, 기관투자자의 수급분석을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어제, 오늘 코스피가 급등과 급락을 보인 가운데 혹여나 게시판에 접속해서 들어가 보니 제 예상과 다르지 않았습니다. 아무쪼록 갈수록 변동성이 커지고 대응하기 힘든 시장이지만 여유를 가지고 조금씩 자신만의 매매방법을 찾는다면 좋은 성과가 있을 수 있으니 계속해서 노력하시어 성공 투자하시길 기원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