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 및 영양제 정보, 흡수를 위해 칼마디 K2

휩소 발행일 : 2023-04-09
반응형

노화가 진행되면 골밀도가 감소하여 골다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뼈가 약해지고 부서지기 쉬워져 골절 위험이 높아지는데 치료할 수 있는 약물이 있긴 하지만 예방이 치료보다 항상 낫기 때문에 어떤 음식과 차, 영양제가 도움이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예방하는 중요한 방법은 바로 식단입니다. 특정 식품과 보충제는 뼈를 튼튼하고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데 단기간 먹는 것보다 꾸준한 관리가 필요하겠습니다. 그러나 통증이나 증상이 진행된 경우에는 반드시 의사 진료가 필요하니 병원을 찾아가 보시길 권해드립니다.

 

1. 칼슘이 풍부한 식품 (너무 당연한 이야기지만 한 가지가 빠져있음)

칼슘은 우리 몸이 뼈를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 필요한 가장 중요한 미네랄 중 하나입니다. 뼈를 튼튼하게 만들고 유지하려면 칼슘이 필요하며, 칼슘을 충분히 섭취하지 않으면 골다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칼슘의 많은 음식은 우유, 치즈, 요거트와 같은 유제품인데 하지만 유당 불내증 등 소화가 안될 경우에는 멸치, 두유, 케일, 브로콜리 같은 잎이 많은 녹색 채소, 두부도 모두 칼슘의 좋은 공급원입니다. 식단을 통해 충분한 칼슘을 섭취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분들을 위해 칼슘 보충제도 있습니다.

 

이때 중요한 것은 칼슘 단일 영양제 말고 ★마그네슘이 함께 들어있으면 흡수에 도움이 되니 성분표를 잘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만약 지금 먹고 있는 제품에 마그네슘이 없다면 따로 구입해서 추가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반응형

 

2. 비타민 D

우리 몸의 칼슘 흡수를 돕기 때문에 뼈 건강에 필수적인 또 다른 영양소입니다. 비타민 D의 가장 좋은 공급원은 햇빛이지만 연어, 고등어, 참치 등 지방이 많은 생선이나 달걀노른자와 같은 식품에도 비타민 D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겨울이 긴 지역에 거주하거나 하루의 대부분을 실내에서 보내는 사람들은 특히 식단만으로는 충분한 비타민 D를 섭취하기 어려울 수 있으니 충분한 비타민 D를 섭취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분들을 위해 보충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때 중요한 것은 비타민D 종류 중 흡수를 위해 D2보다는 D3제품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면 위의 칼슘 영양제와 종합해 보면 칼슘+마그네슘+비타민D 이렇게 3가지를 모두 복용하는 것이 상호작용해서 더 도움이 된다는 연구도 있습니다. 그래서 시중에 나온 제품들 이름 중에 ★칼마디(칼슘+마그네슘+비타민디)라는 것들이 많이 있습니다.

 

반응형

 

3. 비타민 K2, 골 손실 예방

비타민 K2는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뼈 건강에 중요한 영양소입니다. 칼슘 흡수를 조절하고 뼈 손실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데 주로 콩을 발효시켜 만든 일본 전통 음식인 낫토와 같은 발효 식품에 많이 함유되어 있고 이외에 치즈, 버터, 달걀노른자에도 소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위에 2번에서 언급한 칼마디 제품에 최근에는 또 이름을 붙여서 칼마디 K2라는 제품들도 나와있습니다. 모두 챙겨 먹기 귀찮고 가격을 신경 쓰지 않는 경우에는 이런 복합적인 제품들도 괜찮아 보입니다. 물론 개인적으로는 자연식품들이 좋다고 생각하지만 필요한 모든 성분을 채울 수는 없기 때문에 영양제 복용도 충분히 훌륭한 대안이라고 판단합니다.

 

4. 종합

물론 이렇게 먹는 식단이나 영양제들이 도움을 주겠지만 한 가지 차원에서 접근하는 것보다 꾸준한 운동을 함께 하면 조금 더 나은 결과가 나오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무슨 특별한 운동을 해야 하기보다 걷기, 계단 오르기, 조깅, 자전거 타기, 줄넘기 등을 통해서도 충분히 좋은 결과가 나올 수 있으니 잘 판단하시고 노력하시어 건강한 뼈건강 유지하시길 기원하겠습니다.

 

계단 오르기 및 빠르게 걷기 운동 효과

간단하게 집에서 하는 근력 운동, 홈트 할 수 있는 하체 근력 강화 운동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