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혈뇨가 나오는 이유, 원인, 증상 및 치료법 (요로결석, 신장결석 등)

휩소 발행일 : 2023-04-12
반응형

난생처음으로 혈뇨를 보았을 때 너무 무서웠던 적이 있습니다. 누구에게나 혈뇨는 걱정스러운 증상이겠지만 그 자체로 질병이라기보다 신체적 징후라고 볼 수 있고 다양한 원인과 이유가 있으니 의사 선생님 진료를 꼭 받으시길 바랍니다.

 

혈뇨는 신장 결석과 같은 사소한 문제부터 암과 같은 심각한 건강 상태에 이르기까지 다양합니다. 증상 및 치료는 원인에 따라 다르니 이 글을 읽으시고 병원에 꼭 방문하시기를 바랍니다.

 

1. 혈뇨의 원인?

혈뇨는 몇 가지 건강 상태의 결과로 나타나며 밝혀지지 않는 원인도 있겠지만 대부분 아래에 언급하는 내용이 대다수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1) 감염 : 다양한 원인으로 감염이 발생하고 요로를 손상시켜 혈뇨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2) 신장 결석 : 신장이나 방광에 형성되는 단단한 미네랄과 침전물이 소변을 볼 때 통증과 출혈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3) 전립선 비대증 : 노인 남성에게 흔히 발생하는 비암성 질환으로, 비대해진 전립선은 요로를 막아 혈뇨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4) : 방광, 신장 또는 전립선에서 악성 세포의 성장은 혈뇨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5) 약물 : 혈액 희석제와 같은 특정 약물은 부작용으로 혈뇨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2. 증상은?

혈뇨는 그 자체로 하나의 증상이며 일반적으로 기저 상태에 따라 다른 징후가 동반됩니다. 제가 겪었을 때의 색깔은 갈색이었습니다.

1) 소변시 통증이나 작열감
2) 배뇨 불능 또는 배뇨 빈도 증가
3) 복부, 등 또는 사타구니 통증
4) 열, 오한 또는 메스꺼움

 

반응형

 

3. 진단은?

소변에 혈흔이 보이면 즉시 의사의 진찰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혈뇨 진단의 첫 번째 단계는 혈액검사, 신체검사와 병력 검토를 할 수 있습니다. 제 경우에는 상담 및 소변검사, 혈액검사를 하였고 복부 CT를 찍었습니다.

 

의사는 요로의 구조적 이상을 식별하기 위해 CT 스캔 또는 초음파와 같은 영상 연구에 이어 소변 검사를 지시할 수 있으며 암이 의심되는 경우 의사는 방광 및 요로의 내벽을 보기 위해 요도를 통해 카메라가 달린 얇은 튜브를 삽입하는 방광경 검사를 지시할 수 있습니다.

 

4. 치료 방법은?

치료 방법은 혈뇨를 유발하는 원인에 따라 다릅니다. 경미한 경우 혈뇨는 특별한 치료 없이 저절로 해결되기도 하지만 다른 조건은 아래와 같이 다른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1) 감염 : 근본적인 감염을 치료하려면 항생제 치료가 필요합니다.

2) 신장 결석 : 결석의 크기와 위치에 따라 통증 관리를 위한 약물 치료와 결석 제거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3) 전립선 비대 : 알파 차단제와 같은 약물 또는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4) 암 : 암의 유형과 단계에 따라 다르지만 수술, 방사선 요법 또는 화학 요법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5) 약물 : 혈액 희석제나 기타 약물이 혈뇨를 유발하는 경우 약물을 변경하거나 용량을 조절하면 상태를 완화할 수 있습니다.

 

5. 결론

혈뇨는 걱정스러운 증상일 수 있지만 질병이 아니라 특정 질환의 징후임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효과적으로 진단하고 치료하려면 빠른 시기에 의사의 조언을 구하는 것이 중요하니 위의 내용들을 잘 기억해 두었다가 신속하게 진단과 치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아무쪼록 아무 일 없이 건강한 생활 이어가시길 기원하겠습니다.

 

염증 수치 낮추는 간단한 방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