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CI 주가 전망 및 인적분할 대응

휩소 발행일 : 2022-12-21
반응형

과거에는 동양제철화학이었으나 사명을 변경하였으며 폴리실리콘 가격이 상승하면 주가도 함께 상승하는 국내 대표 태양광 관련 기업이라고 할 수 있는 OCI의 주가 전망 및 분석을 통해 앞으로 대응전략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기업 기본정보

주주들에게 적자가 발생한 19~20년과 지난 10년은 상당히 힘든 시간이었을 것이라 판단됩니다. 사실 현재도 주가 하락으로 불편한 상황일 수 있겠지만 그때와는 조금 분위기가 다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21년 기준으로 매출원가율과 판매관리비율을 절감하여 예전과 비교하여 높은 수준의 영업이익이 발생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부채비율은 70%대, 유보율은 2,800%이기 때문에 안정적인 상황이라고 볼 수 있겠으며 올해 예상하는 영업이익률도 20% 정도를 유지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다만 앞으로 조금씩 낮아지는 ROE를 봤을 때 완전 상승추세라기보다는 박스권에서 움직일 확률이 더 높아 보이는데 최근 이슈가 되는 인적분할에 대한 의견은 글 아래에서 다루겠습니다.

반응형

 

2. 주가전망

모든 상황을 제외하고 과거 기본적 분석 데이터를 통해 목표가를 선정해 보았습니다. 주가의 미래는 아무도 알 수 없기에 참고용으로만 활용하시고 투자의 판단과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알립니다.

현재가 : 약 88,000원 23년 목표가
주가 하단 약 70,000~85,000원
주가 상단 약 115,000원

일단 목표가는 인적분할이 시작되기 전 23년 5월을 기준으로 짧게 잡았습니다. 사실 주가가 어떻게 흘러갈지 알 수가 없지만 혹여나 실적 개선이 더 좋아지거나 기타 상황으로 시장이 호재로 재평가한다면 주가 상단까지 충분히 노려볼 수 도 있겠습니다.

 

3. 체크해야 할 사항

매출원가율 절감과 꾸준히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투자는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것과는 별개로 현재 주가는 인적분할에 반응하고 있는데 어떻게 대응해야 할지 비교대상이 아닐 수도 있겠지만 과거 두산그룹의 예를 들어 설명해드릴 테니 한번 참고해보시길 바라며 지극히 개인적인 의견임을 알려드립니다.

 

예전에 두산 종목도 두산+솔루스+퓨얼셀로 인적 분할한 적이 있었습니다. 그 당시 그룹 상황이 좋지 않았기 때문에 시장에서도 실적이 괜찮은 솔루스 종목에만 어느 정도 집중했을 뿐 그렇게 관심이 없었는데 막상 뚜껑이 열리고 몇 년이 지난 지금 주가를 확인해보면 두산 주가는 원상복귀, 분할된 솔루스와 퓨얼셀은 몇 배 이상으로 상승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왜 이렇게 상승했을까 생각해보면 제가 내린 정답은 바로 실적과 성장성이었습니다.

 

인적분할도 이제는 악재로 해석되어 기존 주주들에게 손실을 안겨주고 있지만 인적분할될 기업들의 실적 분석을 통해 좀 더 성장성이 높은 종목에 비중을 싣는 것이 어떨까 하는 것이 제 생각입니다. 당사자가 아니다 보니 쉽게 말로만 설명드려 유감이며 이 위기도 잘 이겨내시길 바라며 성공 투자하시길 기원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