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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해운 주가 전망, 이것만 조심하면 될 것 같습니다

휩소 발행일 : 2023-0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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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해운업 규모와 브랜드 이미지에서 상위권을 달리고 있는 대한해운 주가 전망 및 대응전략에 대한 내용입니다. 기업의 긍정적인 내용과 함께 주의해야 할 정보까지 안내해드리니 참고하시어 투자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법정관리의 아픈 과거가 있지만 지금은 잘 이겨내고 안정적인 기업으로 변모하여 꾸준히 해운회사 상위권을 달리고 있는 기업입니다. 최근 팬오션에 대한 분석도 했으니 참고하시길 바라며 기업의 기본정보, 목표가와 함께 현재 상황에서 어떤 점을 주의해야 하는지 글을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1. 기업 기본정보

시가총액은 약 6,400억 원으로 22년 연매출은 1조 6천억 원을 예상하고 영업이익은 2,800억 정도로 추정하고 있으며 몇 년 전과 비교하면 영업이익률이 10% 초반에서 중후반대로 올라왔음에도 불구하고 주가는 저점에 머무르고 있다고 판단됩니다.

 

부채비율은 150% 이하, 유보율은 700%대이기 때문에 안정성에서 무난한 수준으로 보이며 총자산에서 부채를 제외한 자본이 1.7조 원이라서 수치상 저평가 상태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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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주가 전망

영업이익, 매출액, EPS, PER, ROE, PBR 등 기본적 분석지표를 활용하여 목표가를 측정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기관투자자의 실적전망치는 23~24년 모두 양호할 것으로 보고 있기 때문에 예상과 맞아떨어질 경우 주가 상단까지는 무리 없이 갈 수 있다고 판단되나 반대의 경우에는 좋지 않은 모습을 보일 수도 있기 때문에 투자의 판단과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알립니다.

현재가 : 약 2,000원 23~24년 목표
주가 하단 약 1,800원 이하
주가 상단 약 2,900원
오버슈팅 약 3,300원 이상

글을 작성하는 현재 기준으로 BDI지수는 1,300대로 무리 없는 수준으로 보이며 경기회복으로 해운물동량이 증가한다면 주가에도 긍정적인 요소가 될 수 있겠지만 항상 반대의 경우도 생각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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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체크해야 할 사항

최근 관련뉴스를 보면 자회사의 부채증가 관련 이야기가 나오고 있습니다. 물론 좋은 소식은 아니지만 이보다 더 중요하게 체크해야 할 것은 바로 10년 전에 법정관리의 원인이었던 용선계약, 용선료 관련된 부분을 체크해야 하겠습니다.

 

선박의 임대료라고 보면 되는데 배를 빌려 운영하는데 경기 호황기 때 높은 가격으로 계약해서 경기침체 때 그 비용으로 인해 정말 기업의 존폐까지 위협을 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 당시 실적으로만 볼 때 우량한 기업이었으나 예상치 못한 변수로 인해 기업의 가치를 훼손시켰던 특이한 케이스라고 보면 되는데 다행히 대한해운의 현재 기업상황은 확실히 예전과 다르며 신사업도 잘 진행하고 있으니 위에서 언급한 부채문제 정도만 체크하면 될 것 같습니다.

 

굳이 언급하지 않아도 될 내용까지 말씀드리는 이유는 어떤 뉴스들이 나오면 일시적인 악재인지, 장기적인 기업가치 훼손인지 구분하는 능력이 필요하니 조금씩 안목을 갖자는 뜻에서 말씀드리는 것이니 오해 없으시길 바라며 다양한 뉴스, 공시들을 잘 구분하고 체크하시어 성공투자로 이어지길 기원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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