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배당금 외에도 다른 특징이 있는 삼성전자 보통주와 우선주의 차이

휩소 발행일 : 2022-10-26
반응형

보통주와 우선주의 차이를 질문하면 가격은 싼데 배당을 많이 주는 주식이라고 답하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물론 맞는 말이지만 살짝 부족한 듯하여 이론과 예를 들어 첨언하고자 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우선주는 경우에 따라 큰 수익을 안겨주기도 해서 배당투자자에게 관심을 많이 받기도 합니다.

 

1. 우선주의 특징

우선주는 보통주와 채권의 중간의 성격을 띠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삼성전자 우선주 발행 목적은 삼성에서 앞으로 투자를 하는데 자금이 부족하여 자기 주식을 팔자니 지분율이 떨어지면 경영권에 문제가 생길 수도 있고 자금을 빌리고자 하면 거기에 따른 이자도 지급해야 하는데 우선주를 발행하면 주주회의에서 투표를 할 수 있는 의결권이 없기 때문에 경영권 방어도 되고 채권 이자와 달리 배당금을 우선주 주주들에게 줘야 하나 혹여 사업이 잘 안 될 경우 미지급하더라도 채권 이자 지급과 달리 문제가 될 상황이 적기 때문입니다.

반응형

 

2. 배당과 회사 청산 시에 유리

대부분 알고 있는 사실이지만 우선주는 보통주 배당금액에 1% 이상 더 주는 모습을 보입니다. 그리고 퍼센트 비중은 다르기 때문에 정확하게 몇 프로를 더 준다라고 할 수는 없으며 금액상 2~3% 더 주는 곳도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삼성전자는 아니지만 타기업의 우선주는 몇 년 후에 보통주로 바뀌는 전환우선주도 있고 기업에 안 좋은 일이 있어서 회사를 청산할 경우 보통주식보다 우선주에게 더 많은 권리가 있어서 이런 복합적인 이유로 외국 주식 중에는 우선주가 보통주보다 가격이 동등하거나 오히려 비싼 경우도 있습니다.

기업청산 시 잔여재산 분배
1순위 2순위 3순위
채권 우선주 보통주

 

3. 보통주와 우선주의 가격차이가 클 때 좁혀질 가능성

물론 사양산업이나 추세 하락 종목을 이야기하는 것은 아니며 종목마다 보통주 우선주의 차이(괴리율)가 어느 정도 벌어지면 다시 좁혀지는 경향이 많이 있었기 때문에 특정 시기에 종목들을 지켜보고 있으면 우선주의 강한 상승을 종종 관찰할 수 있습니다. 다만 주가가 하락할 때 우선주가 더 하락하는 경우도 있고 잘 방어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우위를 점할 수는 없겠지만 기업에 특별한 이상이 없다면 더 하락할 때 매수할 경우 배당수익률이 더 높아질 수 있습니다.

 

일반투자자들에게 우선주는 생각보다 인기가 없는 종목일 수도 있지만 배당투자자에게는 이야기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시가총액이 크고 거래량이 꾸준히 발생하는 종목을 살펴보면 고배당뿐만 아니라 시세차익에 따른 매력도 충분히 있으며 이외에도 최저배당률을 지급하는 신형우선주 위주로 전략을 잘 세운다면 안전한 배당금 수령과 보통주만큼 훌륭한 투자처가 될 수 있으니 관심이 많으신 분들은 참고하시어 성공투자로 이어지길 기원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