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안타증권 티레이더 HTS 사용하여 코스피 지수 전망 하기

휩소 발행일 : 2022-11-03
반응형

티레이더로 유명하고 제가 사용하는 유안타증권 HTS에서 코스피 지수가 단기적으로 어떻게 흘러갈지 전망할 수 있는 메뉴가 있어서 알려드립니다. 생각보다 간단하여 잘 활용하면 주가의 방향을 어느 정도 예측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이미 HTS 티레이더를 설치하였다는 가정하에 설명드리겠습니다. 우선 로그인을 한 후 화면 왼쪽 위의 돋보기가 있는 공간을 클릭하시길 바랍니다. 그곳에 칸이 비어져있거나 다른 것이 적혀있을 텐데 그곳에 숫자 4030을 입력합니다. 그러면 이제 우리가 원하는 화면으로 넘어가게 되는데 자세한 설명은 아래와 같습니다. (티레이더 화면은 저작권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서 글로만 설명드리는 점 양해를 구합니다.)

 

1. 투자자 포지션 분석 (화면번호 4030번)

복잡한 숫자들이 많이 나오고 빨간색, 파란색 글자가 나오는데 일단은 무시해줍니다. 먼저 클릭해야 할 것이 2군데 있는데 다음과 같습니다.

순매수 당일 ① 누적 ★ 조회 ② 차트 ★

화면 위에 제일 중요한 누적과 차트를 차례대로 눌러줍니다. 그러면 다시 어떤 차트로 넘어가게 됩니다. 이제 중요한 것이 화면 왼쪽에 외국인, 개인, 기관 등 투자대상들이 나옵니다. 여기서 외국인, 개인, 기관 3곳을 모두 클릭해주면 되는데 생각보다 화면의 그래프가 조금 복잡하게 나타나게 됩니다. 

 

2. 화면을 단순하게 조정하기

그래프가 복잡해 보이는데 우리는 이것을 단순하게 조정할 수 있습니다. 바로 왼쪽 중간쯤에 만기 손익과 이론 손익이 있는데 이론 손익을 클릭해서 V자 체크하고 만기 손익은 눌러서 해제하시길 바랍니다. 그럼 외국인 투자자와 기관투자자의 손익 그래프가 나타나는데 부드러운 선으로 나오기 때문에 일단 보기가 편해집니다. 이런 선들이 의미하는 것이 바로 1개월이 만기인 옵션만기일의 외국인, 기관, 개인투자자 손익 그래프라고 보면 됩니다. 누가 현재 수익 중이고 앞으로 코스피 200이 오르면 누군가는 손실이 발생하고 수익을 얻는구나 생각하면 됩니다.

반응형

 

3. 힘 있는 세력들을 따라다니기

코스피 200 지수를 기준으로 할 때 예를 들어 개인은 코스피 지수가 2230~2460안에서 움직이기를 바라고 있다면 대부분의 경우에 외국인과 기관투자자는 반대의 경우를 보입니다. 이것은 주가가 이 위치에 있게 되면 수익이 발생하고 이 범위를 벗어나면 개인투자자가 손실 날 것이라고 보여주는 것이고 생각보다 지수를 움직여 개인투자자의 수익을 뺏어가려는 모습을 많이 보였습니다. 그런 존재는 바로 지수를 조절할 수 있는 외국인 투자자와 기관투자자입니다. 이점을 활용하여 '1개월 단위이지만 코스피 지수가 앞으로 어디로 움직일 확률이 높겠구나.'라고 참고할 수 있는 지표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일단 화면의 이것저것 다 눌러보시고 잘못 건드려도 다시 화면을 껐다가 4030을 입력하면 되니 걱정하지 마시고 익숙해지기를 권해드립니다. 화면에 익숙해졌다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당장에 투자보다 본인이 생각한 것과 코스피 주가가 어떻게 움직이는지 계속해서 체크해보는 것입니다. 저도 개인투자자이긴 하지만 다른 개인들과 달리 외국인이나 기관투자자의 뒷줄에 있겠다는 말과 동일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위 내용은 생각보다 어려운 일은 아니기 때문에 투자에 쉽게 참고할 수 있으며 다만 위의 그래프 모양은 확정된 것이 아니라 매일 계속해서 변화하기 때문에 100% 맹신하면 안 되고 시간에 따라 흘러가는 모습을 체크하자는 의미에서 말씀드리니 투자의 책임과 판단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아무쪼록 외국인, 기관투자자의 같은 줄에 서서 성공 투자하는데 도움이 되길 기원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