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분할 매수 및 주식 매도 마인드 컨트롤 방법

휩소 발행일 : 2022-11-02
반응형

조금이라도 낮은 가격에 사고 싶은 것이 주식 매수하는 입장이고 더 비싸게 팔고 싶은 것이 매도하는 입장인데 욕심을 부리다가 기회를 놓치는 경우가 많으니 어떻게 하면 마인드 컨트롤 하면서 분할 매매할 수 있는지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생각보다 어렵지 않은 분할 매매 실전 마인드 컨트롤 방법

어느 정도 주식 거래에 경험이 많은 분이라면 무덤덤하게 매매할 수 있겠으나 아직 배워가는 입장에서는 마음 편하게 사고파는 것이 상당히 부담스러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생각을 조금만 바꾸면 여유를 가질 수 있으니 아래 4가지 방법에 대해서 읽어보시길 바라며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스스로 마인드 컨트롤 하는 것임을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1. 호가 한 단계 낮춰서 매매하기

A 종목은 100원 차이로 또 B종목은 50원 차이로 매수나 매도를 못하는 경우가 생각보다 많이 있습니다. 즉, 우리가 원하는 가격대가 한 끗 차이로 오지 않았을 때 아쉬움가 후회가 많겠으나 욕심을 버리고 한 호가를 높이거나 낮추어서 매수 매도를 하면 됩니다. 왜냐하면 시간이 지났을 때 '아~ 그때 좀 더 기다리고 팔걸, 너무 일찍 매수했다.'라는 생각을 하게 되므로 지금의 호가는 크게 의미가 없을 확률이 높습니다. 우리는 주가의 최저점과 최고점을 100% 맞출 수 있는 그런 존재가 아님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조금 비싸게 사거나 판다고 해서 수익률 차이는 그다지 크지 않기 때문에 훌훌 털어버리는 마인드를 갖추는 것이 주식시장에 오랫동안 살아남을 수 있는 비결이 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

 

2. 종목의 비중을 너무 높이지 않기

만약 계좌에 보유하고 있는 여러 종목 중 한 종목을 원하는 가격에 매수를 못했다면 그냥 살짝 아쉬워하거나 넘어갈 일이겠지만 하루 종일 그 생각이 난다면 그 투자자는 그 종목에 올인을 했거나 비중이 큰 종목일 확률이 높습니다. 그만큼 심적으로 부담이 된다면 보유비중을 줄이는 것이 좋으며 오늘 매수 매도하지 못했다고 해서 다음날 더 좋은 가격이 오지 마란 법도 없으니 한 종목에 대한 비중이 지나치게 높지 않도록 평소에 관리를 하면 투자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3. 마음 편하게 지정가 이용하기

원하는 가격에 매수 매도할 수 있으면 제일 좋겠지만 체결이 안 되는 경우를 생각하여 조금씩 나누어 지정가에 매수, 매도하는 습관을 가지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현재 가격이 6만 원이라고 가정하고 나는 59,900원에 10주를 꼭 사고 싶다면 60,000원에 2주, 59,900원에 2주 59,800원에 2주 이런 식으로 가격을 낮추어가며 지정 가격에 주문을 걸어놓고 원하는 가격이나 그 이하에 매수가 되면 다행이고 매수를 못한다면 다음날 똑같이 주문을 해놓으면 이보다 더 싼 가격에 매수할 수 있는 행운이 다가올 수도 있습니다. 만약 원하는 가격에 매수를 못해서 물량을 확보하지 못하게 되어도 내가 보유할 여러 종목 중에 한 종목만 조금 못 산 것일 뿐이기 때문에 생각보다 여유가 생깁니다.

 

4. 예약매수, 예약매도 이용하기

거래가 되는 장중에는 주가의 변동이 크게 없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주식시장이 처음 열리는 시간에는 가격의 차이가 제법 크게 발생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매수나 매도를 하고 싶은 전날에 예약주문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운 좋게 시작 가격이 낮게 출발한다면 원하는 가격보다 훨씬 저렴한 가격에 매수할 수 있고 예약 매도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저 역시 예약주문을 자주 하는 편인데 원하는 가격보다 더 좋은 조건으로 매수, 매도가 되는 경우가 많아서 이런 행운도 심심찮게 경험하고 있습니다.

 

주식 매매 거래할 때 마음 편하고 쉽게 매수 매도하는 방법은 위 글을 읽어보면 아시겠지만 본인이 마음을 편하게 먹는 것부터 시작이라고 생각합니다. 급한 마음으로 투자를 하면 자신이 세운 원칙 역시 깨질 수 있으니 조금씩 분할해서 매수, 매도하고 혹여 계획한 데로 안되었더라도 다음에 기회가 또 온다고 생각하며 마인드 컨트롤 하며 투자에 임한다면 성공 투자로 가는 첫걸음일 수도 있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