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마트 주식 주가 전망, 이것을 꼭 확인해야 합니다

휩소 발행일 : 2022-11-15
반응형

이마트 주식을 보유하고 있는 분들께 최근 괜찮은 소식이 들려왔습니다. 22년 3분기 매출이 최대를 기록했다는 뉴스인데 주가가 제법 반등하고 있지만 예전 명성에 비하면 아직 부족해 보이는데 앞으로 전망은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매출이 어느 정도 증가했는가

이마트는 현재 시가총액이 2.5~2.6조 원대로 연결기준 1년간 매출은 29조 원을 넘어 곧 30조 원 시대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뉴스에 나오는 매출 증가의 의미는 작년 3분기와 비교해서 올해 3분기 매출이 약 20% 이상 증가했는 것으로 이해하면 되겠습니다. 확실히 21년과 비교해봤을 때는 매 분기별로 6조 원대 매출이었다면 올해는 7조 원대 매출로 많이 증가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별개로 최근 트레이더스 회원제 문턱이 낮아져 가입하는 고객들이 늘어남에 따라 어쩌면 이런 매출 증가 현상은 일시적인 것이 아니라 꾸준히 지속될 수도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반응형

 

2. 영업도 잘되고 매출도 높은데 왜 주가는 안 오를까

매출이 30조 원 가까이 됨에도 불구하고 PBR은 0.25배 수준으로 낮게 평가되는 이유는 개인적인 생각으로 낮은 영업이익률이지 않을까 판단합니다. 22년 영업이익률이 1~1.5%로 예상하고 있기 때문에 수익성 측면에서 많이 부족한 것 같습니다. 그리고 23~24년 역시 그렇게 개선되지는 않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는데 위에서 언급한 트레이더스 회원 증가, 온라인 쇼핑몰의 적자 감소 등이 그 원동력이 되어 조금씩 변화가 나올 수도 있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2022년 23년 24년
영업이익률 추정치 약 1% 이하 약 1.2%대 약 1.5%대

적당한 예가 될지는 모르겠지만 예전에 'LG상사'란 종목이 있었는데 영업이익률이 낮아서 주가가 몇 년 동안 침체를 겪었으나 현재는 최근 영업이익률이 4~5%까지 상승하니 주가도 역시 올라온 것처럼 이마트 역시 영업이익률을 가장 중요하게 여겨야 할 것 같습니다.

 

3. 다른 경쟁사 상황은 어떨까

타 경쟁업체도 그리 좋은 상황은 아니지만 시장 대표업종 평균 PER이 9배 수준인데 이마트는 7배 수준입니다. 23년 기준으로 EPS가 1.1만 원대, 24년 기준으로 EPS가 1.4만 원대로 추정하고 있으니 이마트의 수익성이 조금이라도 좋아진다는 가정하에 목표주가는 9.9~12.6만 원까지는 충분히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물론 영업이익률이 3%까지만 올라와줘도 주가는 이보다 큰 폭으로 상승할 수 있을 것 같은데 어떻게 수익성을 개선할지는 그룹 차원에서 해결해야 할 것 같습니다.

 

이마트에 투자하는 데 있어서 가장 관심을 두어야 하는 점은 1차적으로 영업이익률 3%, 그리고 최종으로 5%까지 올라가야 주가도 비상할 것으로 여겨지며 현재 지배주주 지분이 약 10조 원인데 시가총액은 2.5조 원으로 1/4 수준으로 저평가되어있어서 그룹 차원에서 협력을 하고 꾸준히 수익성을 개선한다면 충분히 좋은 평가를 받아 높은 수익을 거둘 수 있으리라 판단합니다. 지금 당장 주가는 지지부진하겠지만 2~3년 내 어떻게 바뀔지 모르기 때문에 실적을 꾸준히 체크하시어 성공 투자로 이어지길 기원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