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장염과 식중독 기본정보 (원인, 예방 치료, 주의할 사항)

휩소 발행일 : 2023-04-03
반응형

장염과 식중독은 아무리 생각해도 불쾌한 경험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는 흔하게 발생하지만 적절한 조치를 취하면 막을 수 있는데 아래 글에서 예방하기 위한 방법 등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1. 올바른 위생 실천 (손은 자주 씻자)

위생은 장염, 설사 및 식중독을 예방하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합니다. 손을 자주 씻으면 감염 확산과 교차 오염을 피할 수 있는데 잠깐의 외출이라도, 스마트폰을 만져도 씻고, 화장실 사용 후는 기본으로 또 씻고, 음식을 준비하기 전, 그리고 날고기를 만진 후에는 따뜻한 비눗물을 사용해 30초 동안 손을 씻어야 합니다. 또한 식품 관련 취급자 모두 설사, 구토 증상이 있거나 질병이 있을 때는 일하지 않아야 합니다.

 

반응형

 

2. 음식 준비에 주의하기

항상 농산물, 육류 및 기타 식품을 씻는 것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가금류, 육류, 채소 등 식품 종류에 따라 다른 도마를 사용해야 하고 육류는 내부 온도가 71°C 이상이 되도록 조리하고 가금류는 내부 온도가 74°C까지 푹 익히는 게 좋은데 온도 체크를 하기 힘들 경우 펄펄 끓여서 조리한다는 생각을 하면 되겠습니다.

 

특히 굴, 초밥, 덜 익힌 소고기 등 날 음식이나 익히지 않은 음식을 섭취하는 경우 주의해야 하며 이러한 식품을 조리하거나 섭취하려는 경우 평판이 좋고 높은 수준의 공급업체(해썹, 세X코 관리업체 등)에서 제공하는지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장염에 좋은 음식 (가장 간편한 것은 바로 이것)

 

3. 외식 시 주의해야 할 사항

직접적으로 식중독을 예방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예방 조치를 취하면 위험을 어느 정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우선 방문을 고려 중인 업체에 대한 온라인 고객 리뷰를 살펴보는 것입니다.

 

부정적인 리뷰는 위생 문제는 없는 확인이 필요하며 확실하지 않은 경우 예를 들어 안심식당 인증 등의 표시가 있는지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개인적으로 선호하는 것은 세X코 관리 마크가 있는 식당을 선호하는 편인데 청결이나 위생 상태가 만족스럽지 않거나 해충의 침입 흔적이 보이면 주저하지 말고 발길을 돌리는 것이 좋겠습니다.

 

반응형

 

4. 결론

장염과 식중독은 적절한 음식 준비와 위생 관행부터 시작하여 올바른 예방 조치를 취하면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음식을 먹을 때 끓여 먹는다고 반드시 균이 없어지는 것은 아니지만 최대한 날 음식이나 덜 익힌 음식에 주의하고 외식보다는 가정 내에서 식사하는 게 최대한의 방법일 것 같으니 항상 체크하시어 건강한 생활 이어가시길 기원하겠습니다.

 

설사를 멎게 하려면 (예방, 치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