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코스피 주가, 당분간 이 종목을 매수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휩소 발행일 : 2022-11-22
반응형

시시각각 변하는 코스피 지수이지만 현재 차트분석과 대외환경, 그리고 수급분석을 해보니 12월 선물옵션만기일까지는 다른 일반주식보다 이 종목을 매매하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 아래 글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제가 아래에 언급하는 내용은 코스피 200 관련 주식을 보유하고 있다는 가정에서 말씀드리는 것이고 하락에 대한 헷지 차원에서 언급하는 것이니 너무 한쪽 방향에 치우친 매매는 지양하시길 바라며 투자의 판단과 책임은 본인에게 있음을 알립니다.

 

1. 아직 확정되지는 않았으나 희미하게 방향은 보임

현재 외국인 투자자의 12월 선물옵션만기일 관련하여 선물을 1조 1천억 원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것으로 코스피 상승 쪽이라고 관련지을 수 있겠지만 1조 정도는 2~3일 만에 팔아버릴 수 있는 물량이라서 아직 확실한 상승이라고 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을 것 같으며 개인투자자는 5,000억 정도 선물을 들고 있습니다.

  외국인 개인 기관
12월 선물 + 1조 1천억 원 + 5천억 원 - 1조 5천억 원

 

2. 문제는 개인투자자

개인투자자들은 보통 외국인 투자자 포지션을 따라 하려는 추종매매 성향을 많이 보여 지금 당장은 잘하고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어느 순간 독자적으로 행동을 할 때가 발생합니다. 쉽진 않겠지만 그때를 잘 봐야 하는데 아무래도 현재 수급상으로 외국인의 포지션을 보고 상승 쪽으로 생각해서 코스피 주가 차트의 단기 저점이 올 때 반등할 것이라 판단할 수 있으니 그때를 잘 노려야 할 것 같습니다.

반응형

 

이때부터 외국인 투자자와 다른 길을 가기 시작할 텐데 아무래도 제가 생각하기에 12월 선물옵션만기일까지 상승은 속임수인 것 같고 그때까지 점차 하락 쪽이 우세해지지 않을까 생각은 하고 있는데 예상이 틀릴 수 있으므로 개인투자자의 방향이 굳어질 때까지 기다리는 것이 좋겠습니다.

  개인투자자
콜옵션 + 약 140억 원
풋옵션 - 약 90억 원

 

3. 방향 예측이 실패할 수도 있기 때문에 헷지는 필요함

코스피가 하락할 것이라고 판단은 하지만 보유주식은 매도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됩니다. 12월 8일까지 선물옵션은 만기가 있는 상품이라 그때가 되면 끝이 나지만 일반주식은 상승할 때까지 기다렸다가 매도하면 그만이기 때문입니다. 코스피 주가가 하락한다고 예상해서 추세 하락이라기보다 만기일 전에 하락을 줄 수 있다는 말이니 오해 없으시길 바라며 다만 예측한 데로 코스피가 하락 쪽으로 기울 때를 대비하여 코스피 인버스 종목을 주식계좌에 조금이라도 챙겨놓는 것도 좋을 것 같다는 의견을 전합니다.

KODEX 인버스 (114800) KODEX 200선물인버스X2 (252670)

 

대다수는 현재 일반 주식을 보유한 상태일 테니 최소 5% 정도의 인버스 종목으로 하락에 대한 헷지를 하는 것이 심리적 부담을 덜 수 있는데 도움이 될 듯합니다. 코스피가 하락을 하면 그 인버스에서 조금이라도 수익이 발생할 테니 전체 계좌에서는 손실이 줄어들 테고 혹여 하락을 예상했던 것이 틀릴 경우 인버스에서 약간의 손실이 발생하더라도 보유한 주식에서는 좋은 모습을 보일 테니 계좌 전체적으로 볼 때 수익이니 심리적으로 무너지지 않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코스피 주가가 하락할 것이다라고 말해놓고 확실한 의견을 전하지 않는 것은 아직 외국인, 기관투자자의 공통 방향을 발견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방향이 언제 정해질지는 정확하게 알 수가 없으나 12월 선물옵션만기일 전에는 그런 모습이 분명히 나올 테니 꾸준히 관심 가지시길 바라며 수익이 조금 줄어들더라도 한쪽 방향으로만 치우진 매매는 지양하고 성공 투자하시길 기원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