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배당 우량주 삼성화재우선주의 배당 및 주가 전망

휩소 발행일 : 2022-10-12
반응형

투자자들에게 주가 하락 방어에 뛰어나다고 알려진 삼성화재우(000815)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민감도 지수인 52주 베타가 약 0.69인데 이것은 전체 시장이 1% 상승 하락할 때 이 종목은 0.7% 정도 범위에서 상승 하락한다고 보면 됩니다. 변동성이 낮은 만큼 배당투자자들에게는 충분히 매력적으로 보입니다.

 

1. 기본정보

(보통주는 시가총액 9조, 순위 32위) 우선주는 시가총액 약 5000억 원으로 발행주식수는 319만 주이며 코스피 300위권 종목입니다. 보통주 연매출은 약 20조 원이고 영업이익은 8천억~1조 5천 억대인데 영업이익률은 4~6%로 폭발적인 성장성은 없지만 꾸준히 안정적인 수익이 발생한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외국인 보유비중이 49.9%의 상한선을 꽉 채웠기 때문에 상당한 매력이 있다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2. 영업실적 및 배당

안정적인 영업실적을 바탕으로 22년, 23년, 24년 당기순이익이 1조~1조 2천억 범위 안에서 움직일 것이라 추정하고 있습니다. 실적이 안정적이란 말은 배당 역시 안정될 확률이 높기 때문에 1.2만~1.3만 정도의 배당금을 준다고 생각하면 크게 무리가 없을 듯합니다. 이것을 기본으로 해서 주가 15만 일 때 배당수익률은 8%, 주가가 하락해서 14만 원이면 8.57%, 13만 원일 때 9.23%라고 생각하고 진입계획을 잡으면 괜찮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3. 주가전망

금리가 인상됨에 따라 여러 영업활동을 하고 남아있는 잉여금액에서 이자에 대한 추가 수익이 발생할 확률이 크기 때문에 다른 곳에서 손실이 발생해도 어느 정도 상쇄가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이처럼 전반적으로 우호적인 환경이 이뤄지고 있기 때문에 보통주의 실적은 안정적일 것이라 예상되지만 우선주는 주가 상승보다 지속적인 고배당 전략으로 가는 것이 좋을 것 같으며 매분기 영업이익을 체크한다면 혹여나 발생할 배당금 축소에 대한 우려는 확실히 줄어들 것 같습니다.

 

10년 동안의 차트를 봐도 상당히 주가가 안정적인 모습을 보여왔기 때문에 금리 하락기가 아닌 이상 주가가 하락할 때 매수하여 배당수익률을 조금 높여보는 것도 괜찮은 전략이 될 것 같습니다. 코스피가 상승 하락을 떠나 좀 더 여유 있게 투자할 수 있는 고배당 종목이라 생각하는데 혹여나 하락할 때의 시나리오도 잘 세워놓는다면 효자 종목이 될 수 있을 듯합니다. 다만 보통주와 우선주의 괴리율이 영업실적과 달리 더 벌어질 수도 있으며 우선주 주식이다 보니 하락할 수 있으므로 투자의 판단과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아무리 좋은 종목처럼 보이더라도 한 종목에만 집중투자는 하지 마시고 포트폴리오 전체의 한 부분으로 생각하여 좋은 종목들을 채워가면서 배당투자에서도 성공 투자하시길 기원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