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 주식, 골드 투자 하는 다양한 방법 5가지

휩소 발행일 : 2022-11-10
반응형

금 투자에 관심 있는 분들이 계시지만 골드를 샀다가 팔면 중간에 수수료가 너무 많아서 고민하는 분도 있기 때문에 최대한 비용을 아낄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주식, 통장, ETF 등 여러 방법이 있으니 꼭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크게 3가지 정도로 구분할 수 있겠습니다. 소개해드리는 상품중에 비과세인 상품도 있고, 또 어떤 상품들은 수수료가 발생할 수 있지만 현물처럼 큰 부담이 가는 정도는 아니며 세금 역시 무지막지하게 떼 가는 건 아니고 이익이 난 부분에 대해서만 발생하기 때문에 그런 걱정보다는 진입 시점을 더 연구하는 것이 맞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1. 은행에서 가입 가능한 골드 통장

주거래 하는 은행이 있다면 한번 문의를 해보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제가 이용하는 K은행에서는 금 통장 가입이 가능한데 0.01그램 단위로 가입 가능하며 수수료는 1% 정도 됩니다. 그래서 10만 원 금을 매입하면 1천 원 정도는 수수료로 빠져나간다고 보면 되고 예를 들어 금값이 많이 올라서 15만 원이 되었을 때는 매매차익 소득세를 내는데 세금 정도가 일반 예금, 적금과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원래 예금, 주식 배당, 해외주식 매매차익에서도 이익이 난 부분에서 15.4% 세금이 발생하기 때문에 비과세가 아닌 이상 이 부분은 어쩔 수 없지 않나 생각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2. 주식 및 ETF

  • 국내 금 ETF

여러 종목이 있겠지만 금 선물보다 현물에 투자하는 ETF 종목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종목코드는 411060으로 ACE KRX금현물 주식입니다. 현재 1만 1천 원대 가격이고 한국투자신탁에서 발행한 펀드형 ETF 주식으로 장중에 실시간 거래가 가능하며 하루 거래금액은 2~6억 정도 되는 걸로 보이며 펀드 보수는 연 0.5%입니다. 역시 수익이 발생할 때는 이익 난 부분에 대해서 과세를 실시합니다.

  • 해외 금 ETF

미국 IAU 주식인데 금 ETF로 국제 금 시세와 연동한다고 보면 됩니다. 역시 금 현물에 투자하고 규모가 국내와는 다르게 시가총액이 약 240억 달러(약 33조)를 넘으며 수수료는 0.25%로 국내 주식에 비해 저렴한 것으로 보입니다. 한 주당 금액은 32달러선이며 원화로 계산하면 약 4만 5천 원 정도가 되겠습니다. 다만 주의할 사항으로 금 시세뿐만 아니라 원달러 환율에도 영향을 받으니 체크할 사항이 늘어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 관련 주식

직접적인 상관성은 조금 낮지만 금, 은, 아연 판매하고 제련하는 국내 주식인 고려아연(010130)도 있습니다. 금 시세 테마도 있긴 하지만 개별기업의 실적에 주가가 더 반응하니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3. 증권사에서 가입 가능한 금현물거래계좌

금 관련 모든 투자처 중 가장 눈여겨봐야 할 것 같습니다. 바로 금현물전용계좌로 스마트폰, HTS 온라인으로 비대면 계좌 개설이 가능하고 직접 증권사에 가서 가입해도 되는데 가장 큰 장점이 바로 다음과 같습니다. 금융소득종합과세 비대상, 양도소득세, 배당소득세 비과세, 부과가치세 면제라는 아주 매력적인 상품인 것 같습니다. 다만 골드 현물(실제 금)로 인출할 때는 과세되니 비용을 아끼기 위해서는 현물로 인출하지 말고 단순투자용으로 사용한다면 수수료, 세금 등 많이 아낄 수 있을 것 같아 금현물거래계좌가 개인적으로 제일 괜찮아 보이는데 제가 혹시 놓치는 부분이 있을 수 있으므로 자세한 것은 증권사에 한번 문의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막상 복잡할 것 같고 수수료나 세금 문제가 번거로울 것 같지만 생각보다 어렵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위에서 언급했다시피 금 투자는 진입 시점이 더 중요하긴 하지만 이왕이면 부수적으로 나갈 돈을 아끼면 조금 더 수익 금액이나 확률을 높일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하며 나열한 정보들이 성공 투자하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