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T&G 배당 확인하고 주가 전망 및 대응하는 방법

휩소 발행일 : 2022-11-10
반응형

최근 코스피가 상승한 가운데 그중에서 눈에 띄는 종목이 있습니다. 배당투자 입장에서는 주가가 오르면 수익률이 떨어지기 때문에 살짝 걱정되는 시기이기도 하지만 KT&G의 배당을 통해서 앞으로 어떻게 대응해야 할지 계획을 세워보겠습니다.

 

1. KT&G의 매출 비중

매출은 부동산 개발 사업이 있긴 하지만 그보다 우리가 알고 있는 두 곳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전체 연간 매출액은 5조 7천억 원대인데 홍삼 관련 매출은 대략 1조 2천~3천억 원대로 그 사업에 비해 비중이 다소 낮은 편입니다. 전체 사업의 수출은 두 사업을 합치면 1조 원을 넘는데 최근 원달러 환율 상승으로 인해 어느 정도 수혜를 받았지 않았을까 추측할 수 있습니다.

 

2. 매출과 영업이익 추정치는 안정적이며 우상향 중

10년간 데이터로 볼 때 매출은 3조 후반대에서 현재 5조 중후 반대까지 매년 상승하고 있으며, 영업이익도 1조에서 1조 4천억까지 우상향 중입니다. 그만큼 폭발적인 성장은 아니지만 전형적인 주식의 정석이라고 불릴 정도로 꾸준히 성장 중인 기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배당금도 3천 원 정도에서 시작해서 현재는 4,800원을 넘어설 것으로 추정되는 만큼 배당투자자 입장에서 만족스러운 종목이기도 합니다.

반응형

 

3. 꾸준히 성장하고 안정적인 기업이지만 최근 상승은 실적 대비 살짝 과한 상승이지 않을까 판단

시간을 길게 보고 판단했을 때 당연히 현재 주가를 넘어설 것이라 판단하고 있으며 근거는 바로 실적입니다. 매출은 6조 원 영업이익은 1조 5천억을 달성할 것이라 추정하고 있으며 그에 따른 배당금 역시 증가(5,000원 돌파는 시간문제)할 것이라 보고 있으니 이보다 좋은 종목이 어디 있을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다만 최근 3~4개월 동안 보인 상승을 보이기 위해서는 실적의 성장성이 뒷받침되어야 하는데 환율 변화도 체크해야겠지만 아무래도 저점 대비 20% 가까이 상승한 모습을 볼 때 역사상 고점인 13만 9천 원대에 단숨에 가기보다는 조금씩 쉬면서 가지 않을까 개인적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만약 단기간에 주가가 근접하더라도 오버슈팅이라고 판단되기 때문에 13만 원대 가격을 계속해서 유지하기는 힘들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배당으로 접근한다면 5천 원까지 생각해볼 수 있으니 배당수익률이 세전 약 5.3%로 당연히 매력적인 수치이지만 주가 상승 전에는 6% 초반대였기 때문에 현재 다소 떨어졌다는 점도 고려해야 할 사항입니다. 앞으로 2~3년 동안 4,800~5,200원 정도가 큰 무리가 없을 것 같은데 이에 대한 근거로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꾸준히 증가하겠으나 당기순이익은 크게 증가하기보다 현상유지나 소폭의 증가로 추정하고 있으니 이 정도 선에서 지급되지 않을까 판단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KT&G 주식은 성장성보다는 안정성에 초점을 둔 종목이기 때문에 뭔가 급변하는 모습보다는 한 단계씩 꾸준히 우상향 하는 그런 모습을 기대하는 것이 맞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하지만 미래 주가는 아무도 모르는 미지의 영역이기 때문에 제 의견이 틀릴 수 있으며 투자의 판단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리며 진입 시점을 잘 고려하여 성공 투자하시길 기원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