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아제강 주가 전망, 지속적인 실적 확인이 필요함

휩소 발행일 : 2022-12-19
반응형

강관제품(철 파이프)을 생산 및 판매하는 회사로 경북 포항지역에서는 포스코와 함께 유명한 기업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최근 주가는 52주 최고가를 찍고 다소 하락한 모습인데 세아제강 주가 분석을 통해 어떻게 대응해야 할지 알아보겠습니다.

 

1. 기업개요

시가총액은 약 4천 억대이고 올해 연매출은 1조 8천억 이상으로 보고 있습니다. 주력제품은 철 파이프의 매출이 90% 가까이 되고 이를 통해 영업이익은 약 2,400~2,500억으로 추정하고 있는데 특이사항으로 매출원가율을 절감하여 이전 영업이익률 3~4%에서 21~22년에는 8~10% 이상으로 증가한 상황입니다.

 

이를 통해 지난 2년간 주가도 큰 폭으로 상승을 하였는데 세아제강을 매매하는 데 있어서 키포인트는 실적에 있다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부채비율은 100% 이하 유보율은 5,000% 가까이 되기 때문에 안정성에 문제는 없는 것으로 판단이 됩니다.

반응형

 

2. 목표주가

국제 원자재 시세를 예측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당사 영업에 득이 되는 상황일 경우 주가 상단을 목표로 삼을 수 있고 혹여나 경기침체나 매출에 악영향을 끼칠 경우 주가 하단에 진입해서 버티는 경우까지 다양하게 계획을 세워야 할 것 같습니다.

 

추세매매를 선호하는 투자자는 현재 상황이 아직 상승방향이기 때문에 추세를 따라갈 수 있겠지만 가치투자자 입장에서는 현재 주가가 다소 부담스러울 수도 있겠습니다. 개인마다 처한 상황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주가전망은 참고용으로만 활용하시길 바라며 투자의 판단과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알립니다.

현재가 : 약 140,000원 23~24년 목표주가
주가 하단 약 90,000원
주가 상단 약 150,000원
오버슈팅 약 180,000원 이상

 

3. 체크해야 할 사항

목표가를 보면 생각보다 높지 않다고 이상하게 생각하는 분들이 많이 계실 것 같습니다. 자산에서 부채를 뺀 자본이 올해 기준으로 약 8천억 정도가 되는데 현재 시총 4천억과 비교하면 확실히 저평가라고 판단되고 부채비율, 유보율도 안정적이고 영업이익률도 잘 나오고 있는 상황이긴 합니다. 하지만 현재까지 주가가 우상향 했던 이유를 곰곰이 되짚어보면 실적이 지난 과거 3~4년에 비해서 많이 높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럼 이런 상승추세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최소한 비슷하거나 높은 실적이 나와줘야 하는데 개인적인 의견이 아니라 현재 기관투자자 종목 리포트를 참고하면 영업이익률이 상승하기보다는 정체하거나 약간씩 줄어들고 있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주가도 이전 최고가 19만 원에서 14만 원까지 하락한 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현재 세아제강 종목이 안 좋다는 이야기가 아닙니다. 충분히 안정적이고 성장성이 높고 충분히 신고가를 경신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현주가를 받쳐주기 위해서는 최소 연간 2,000억대 중반의 영업이익이 발생해야 할 것 같은데 이를 위해 분기 실적 500~600억 정도를 유지하는지 꼭 체크해보시길 바랍니다. 그렇게 되면 현재 상승추세를 잘 이어갈 수 있다고 생각하며 그렇지 않을 경우는 횡보구간으로 바뀔 확률이 높으니 무조건 상승이다 횡보다라고 판단하지 마시고 데이터 확인을 통해 성공 투자하시길 기원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