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치주 추천, LF 주가 안정적인 실적이 강점

휩소 발행일 : 2022-12-06
반응형

LF 주가는 LG패션에서 2014년에 사명을 변경하였으며 닥스, 마에스트로, 헤지스 등의 브랜드로 유명한 회사입니다. 기업분석 결과 가치주 추천 목록에 들어갈 정도로 안정적이고 매력이 있어 보이니 관심 있는 분들은 아래 글을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현재 알려진 데이터를 통해 기업분석을 하고 있습니다. 겉으로 보기에는 양호한 모습이나 실제 기업 내부 상황까지는 알 수 없기 때문에 내용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으니 참고용으로만 활용하시길 바라며 투자의 판단과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알립니다.

 

1. 기업개요

시가총액은 4,900억 원대로 연간 매출액은 1조 7~8천억 원을 넘보고 있습니다. 영업이익률은 7~9%대로 추청하고 있으니 대략적으로 1년에 1,000~1,500억 원 정도의 수익을 거두고 있다고 보며 당기순이익 역시 큰 차이 없이 양호해 보입니다. 배당수익률은 21년 기준으로 할 때 세전 약 3.5%라고 볼 수 있으며 22년은 실적이 더 괜찮을 것으로 판단되어 소폭 증가하지 않을까 조심스레 예측해봅니다. 주당 순자산가치(BPS)가 4.5~4.8만 원대로 현재 주가 1.7만 원대와 비교했을 때 상당히 저평가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반응형

 

2. 저평가 이유

꾸준한 매출과 영업이익 그리고 안정적인 배당금을 비롯해서 우리가 살아가는데 필요한 섬유, 의복 관련 주식이니 기업가치의 변동성도 크지 않을 텐데 솔직히 저평가 이유를 찾기가 생각보다 쉽지가 않습니다. 그리고 재무제표를 봐도 기업 자체에 문제는 없어 보입니다. 다만, 최근 1년 동안 외국인 투자자의 지분이 약 2% 정도 줄어들었다는 것이 의심되는 이유이긴 하지만 그조차 확실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특별한 이유 없이 소외된 느낌을 받는 이럴 때 관심을 가져보는 것이 가치투자자 입장에서 보면 기회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이유를 다시 생각해 보니 LF는 안정적인 이익과 매출이 발생하지만 1년 매출 총량이 증가하지 않아서 그럴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평균적으로 1.5조~1.8조의 범위를 벗어나지 않고 있는데 23년, 24년에 어떻게 변화할지 체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키포인트가 될 수 있겠습니다.

 

3. 주가 전망

지난 5년~10년간의 데이터를 기준으로 보면 매출, 영업이익 등 큰 변동 없이 안정적이다라는 생각이 들 정도입니다. 기업 내부를 들여다보면 자산이 약 2.5조 원, 부채가 0.9조 원, 자본이 1.6조 원, 부채비율 60% 이하, 유보율 800%대를 봐도 현재 LF는 가치주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만 주가의 가치는 시장이 알아봐 줄 때까지 오랜 시간 동안 기다려야 할 수 있으니 무작정 매수는 지양해야 할 것 같습니다. 2023년 주가 목표치는 뭔가 모멘텀이 나타날 경우 그때 올라갈 것으로 보는데 개인적인 생각으로 1차 목표를 PBR 0.5배 정도로 잡는 것이 적당할 것 같습니다.

  0.5배 (1차 목표) 0.6배 0.7배 0.8배
PBR 약 2.4만원 약 2.8만원 약 3.3만원 약 3.8만원

물론 0.6배~0.8배까지 주가가 도달한 적도 있으나 보수적으로 잡은 개인적인 의견이니 참고하시길 바라며 꾸준한 실적이 나온다는 가정하에 계산하였으니 실적이 뒷받침되지 않으면 주가가 하락할 수 있다는 점도 염두하셔야 합니다.

 

LF 주식 기존 매수자 입장에서는 마음이 불편할 수도 있겠지만 여러 가지 체크를 해보면 충분히 매력적인 종목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주가의 상승은 언제일지 알 수가 없고 여러 가지 기본적 분석을 통해 투자하는 가치투자자 입장에서는 이런 힘든 시기도 이겨내야 하고 시간이 다소 걸린다는 단점이 있기도 하지만 열매가 맺기 시작하면 달콤함은 이루 말할 수 없기 때문에 좋은 시기가 올 때까지 잘 인내하시어 성공 투자하시길 기원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